*이형의, 신약성서개론,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서울, p.p155~169 [요약 / 작성자:채야고보]
-요한복음 개론 요약-
주제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사람들 가운데 거하신 하나님의 아들, 빛과 생명이신 그리스도.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서에 비하여 훨씬 더 발전된 신학적 내용을 드러내고 있다.(그리스도론) -편집상의 구조가 공관복음서와 다르고, 특히 요한은 예수의 공생애에 있어 7개의 이적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신성을 증거 하려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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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
[페린(N.Perrin)의 분류] (1) 서론 : 로고스론과 세례 요한(1:1~51) (2) 표적의 책(2:1~12:50) (3) 고별설교와 교회를 위한 기도(13:1~17:26) (4) 수난설화(18:1~20:30) (5) 부록: 갈릴리의 부활주의 현현(21:1~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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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관복음서와의 관계 |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을 비교 고찰하는 것은 복음서연구에 매우 중요하다. [공통점] 세례 요한의 증거, 제자들을 부르심,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5천 명을 먹이심, 바다 위를 걸으심, 베드로의 신앙고백, 예루살렘 입성, 최후의 만찬, 수난주간, 성전청결, 베다니의 기름부음 등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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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및 편집상의 특징 |
-요한복음이 공관복음의 보충이라는 주장과 독자적이라는 주장은 상호 유사한 내용들이 있음으로 설득력이 부족하다. -공관복음서와의 공통된 내용으로 보아 요한복음저자가 공관복음(특히 마가와 누가복음)을 알고 있었다고 추정된다. -요한복음저자는 자신의 독자적인 자료를 근거로 공관복음을 참조하여 기록한 것이다. [요한복음의 독자적 자료] -가나의 혼인잔치(2:1이하), 베데스다의 병자 치유(5:1 이하), 나면서 소경된 사람 치유(9:1 이하), 나사로를 살리심(11:1이하) 등 7개의 이적사화 -니고데모와의 대화(3:1 이하),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4:5이하), 선한 목자(10장), 참 포도나무(15장) 등의 어록집 -독자적인 수난과 부활사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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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특징들 |
로고스 기독론 (영지주의와의 관계?) |
-언어적 개념에 있어 빛과 어두움, 진리와 거짓, 생명과 사망 등 이원론적 개념을 사용 -로고스와 신비주의의 유사성은 영지주의와 관련한다는 주장, 특히 이원론적인 개념들이 그렇다. 그러나 영지주의가 철저한 이원론에 근거한 것인 반면에 요한복음의 이원론은 유일신이신 하나님의 주권 아래서 빛과 어두움, 생명과 죽음을 구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이원론의 성격이 다르다. -불트만은 그리스도를 계시자로 이해하는 입장에서 요한복음을 영지적 구속자 신화에 의해 기독교 신앙을 제시하려는 것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영지주의자들은 물질과 육체를 악한 것으로 여겨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부정하는 데 반해 요한복음은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증거하기 위하여 ‘말씀이 육신이 되었음’을 강조한다. -결론적으로 요한복음은 영지주의를 비판하고 대항하기 위하여 영지주의적 언어를 사용하여 복음의 의미를 설명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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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요한에 대한 예수의 우의성 강조 |
-초대 교회에서는 세례 요한의 제자들과 예수의 제자들 사이에 우의성을 둔 갈등이 있었다. -공관복음서보다도 요한복음은 세례요한에 대한 예수의 우의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세례 요한보다 예수가 앞서고 세례 요한은 예수를 증거하는 자일 뿐이다. 그러므로 세례 요한은 예수의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하다.(1:8, 1:15, 1:20,21, 3:30) -또한 예수가 세례 요한에게 세례 받은 사실도 기록하지 않았다. -이러한 정황을 미루어보아 요한복음이 작성된 요한공동체는 조직적인 교회의 제도나 의식보다는 그리스도와 영적이고 인격적인 관계에 중요성을 두는 신앙공동체였다을 것이다.(이는 세례나 성만찬보다 ‘세족식’을 강조한데서도 찾아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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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과 사랑의 강조 |
-요한복음은 누가복음보다 더 성령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특별한 관심을 갖고 기술하고 있다. (거듭나게 하시는 성령- 3:5, 하나님은 영이시다- 4:24, 생수의 강- 7:38,39, 보혜사 성령-14장~16장) >>>성령 안에서의 그리스도와의 인격적인 교제와 성령을 통한 진리의 깨달음에 관심을 기울인 요한 공동체의 신앙생활을 엿볼 수 있다. -사랑에 대한 강조:(사랑= 새 계명) 신앙공동체 안에서의 형제간의 진실한 사랑 강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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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와 21장의 문제 |
-요한복음의 저자 ‘장로 요한’이 사도 요한과는 다른 인물임은 분명하다.( 예>>예수님과 바리새인들, 사두개인들, 서기관들과의 갈등이 없음. 세배대 아들 요한과 관련한 사건 기록 없음. 요한의 형제 야고보에 대해서도 언급이 없음. 갈릴리에 대한 관심결여) -21:24의 ‘우리’는 이 일을 증거한 사람이 아니라 그것이 참인 줄 아는 ‘우리’ 가운데 속한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요한복음 20:30~31이 원문의 종결부이다. 21장은 후에 첨가된 것이나 이 추가된 원문이 초대교회부터 본문으로 받아 들여진 것으로 보아 그것을 쓴 사람은 20장 이전을 쓴 저자와 동일인물이거나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인물로 여겨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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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 시기 및 장소 |
-[저작 시기] 약 80~90년대 무렵. -[장소] 시리아 지역의 어느 곳 : 그 이유는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가 요한복음을 최초로 인용한 인물로 여겨지며, 시리아에서 쓰여진 것으로 보이는 ‘솔로몬 송가’와 요한복음이 내용상의 유사성을 갖기 때문이다. 또한 요한복음이 셈어적 경향을 띤 희랍어로 쓰여졌다는 점과 영지주의의 영향을 받은 유대인 공동체를 염두에 두고 쓰여졌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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