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모음/그림이야기

일상의 추억_안유선

James Chae 2011. 9. 3. 01:21

 

 

 

일상(日常)의 추억_안유선

 

 

채창완  

 

 

우리는 과거의 좋았던 만남이나 사람들을 떠올리며 추억 속에 빠지곤 한다. 누가 슬펐던 과거를 기억하고 싶어할까? 그래서 추억의 사진 앨범 속의 우리들의 모습은 늘 웃는 모습일색이다. 돌이켜 보면 슬펐던 기억들도 많았을 성 싶은데 말이다. 그래서 추억과 물리적 기록사이에는 커다란 심연(深淵)이 존재하는 것 같다. 그렇다고 추억의 사실성이 무효화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누구에게나 추억은 뇌리 속에 새겨지는 지울 수 없는 기록이기 때문이다. 만약 추억이 없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기억상실일 뿐 결코 과거가 없는 현재적 존재는 있을 수 없다.

 

 

 

 도판1_안유선 <Ani Kitty - III>,woodcut,60x60cm,2008

 

 

 

흔히 추억이란 과거의 일을 돌이켜 회상하는 것이다. 그 시점은 과거에 있다. 그렇다면 매일 반복되는 일상(日常)’에 대한 추억도 가능할까?  특별하게 기억될 것 같지 않은 우리들의 일상말이다. 매일 반복적으로 만나는 사람들과 일들, 새로울 것은 전혀 없는 지루한 일상들 - 숨막히는 통근 지하철과 더위로 찌든 도시, 그리고 일터에서의 긴장감, 치솟는 물가와 오르지 않는 월급 등 그런 중에도 휴가 날짜 만 꼽으며 바라보는 캘린더, 시간은 더디 가고...... ‘그래, 올 여름 특별히 추억될 휴가를 떠나는 거야!’ 하고 다짐하며 무더위를 이겨보지만, 그래도 지루하기만 한 일상. 이쯤 되면 소시민(小市民)들에게는 일상을 추억한다는 것은 마치 사치로 들리게 된다. 감동이 없다면 결코 추억도 없기 때문이다. ‘일상의 감동없이 어떻게 그 추억이 가능하단 말인가?

 

 

 

도판2_안유선 <Ani Story #2 - IV>,woodcut,30x30cm,2008

 

 

그러고 보면 아티스트들에게는 특별한 마법이 있는 듯하다. 일상의 지루한 이야기도, 매일 반복적으로 보고 사용하는 물건들도, 그들의 눈과 감성에 포착되면 한 순간에 아름다운 추억이 되니 말이다. 안유선의 ‘ ANI Story ’는 우리가 놓치고 살아가는 일상의 순간들을 포착하여 이미지로 우리에게 말을 걸어온다. 그의 작품들 하나 하나가 자신의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하는 것들을 작품의 소재로 삼았다. ‘고양이’, ‘’, ‘풍선’, ‘캔디’, ‘아이스크림’, ‘케이크’, 그리고 머그잔. 이러한 소품들은 안유선 작가의 삶과 우리들의 삶 사이에 매개적 역할을 한다. 소재들이 지닌 보편성 때문에 작가의 극히 개인적인 이야기와 시점들이 결국 작품을 통하여 우리들의 이야기가 된다. 일상이 추억될 수 있다는 사실. 아마도 이러한 작가들의 작품이 없었다면 우리는 감히 생각도 못했을 것이다.

 

 

 

도판3_안유선 <Ani Cube>,mixed media,40x40x25cm,2008

 

 

‘ ANI ’라는 제목에서 암시하듯이 그는 만화영화적 서술 방식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이미지화한다. 각각의 스틸(still)들은 결국 ‘ ANI Story ’ 속에서 이야기의 한 부분이 되며 전체 이야기를 구성하게 된다. ‘선글라스를 쓴 하얀 고양이는 고양이에 투영된 작가 자신의 모습이리라. ‘머그잔과 같은 소품은 작가가 자주 사용하던 일상의 물건일 것이다. 이를 통하여 작가가 우리에게 해주고 있는 것은 평범한 일상의 이야기이다. 사소한 것들, 우리의 주의를 끌지 않는 것들, 우리가 일상 속에서 그냥 무심히 지나치는 것들도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일상 또한 매일의 삶 속에서 추억될 수 있다는 것을 작가는 말하고 있다. 결국 그러한 것은 일상에 대한 긍정, 그리고 삶에 대한 감사 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작은 것들을 향한 작가의 이러한 섬세한 시선은 결국 일상도 추억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변화시킨다. 다색 목판화의 여러 겹의 색 속에 담기던 안유선의 일상은 ‘ Ani Cube ‘ 라는 작품에서는 평면적 구성을 벗어나 공간속에서 전개된다. 물론 이 또한 하나의 스틸이지만, ‘공간이란 매개에 의해 이야기를 더욱 다양화 할 수 있게 된다. 그것은 기억이 놓이는 공간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우리들의 일상은 작가에 의해 다양한 예술적 표현 가능성 속에서 더욱 재미있는 추억으로 거듭나게 되는 것이다.

 

모든 일에 감사하십시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여러분에게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데살로니가 전서 518)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