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_paintings/Jacob-Going out 2003

야곱의 外出 2003_ 3-1_야곱의 외출, 그리고 다시 돌아옴!

James Chae 2012. 4. 6. 02:34

 

 




“야곱의 外出”, 그리고 다시 돌아옴!

  

채창완(James C.W.Chae)개인전 / 2003. 4. 22. ~ 4. 30. 진흥아트홀

 


류문상





  인도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큐레이터로 활동 중인 작가 채창완이 "야곱의 外出"이라는 타이틀로 두 번째 개인전을 갖는다. 신설동에 위치한 진흥아트홀에서 열릴 이번 전시회는 작가가 큐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갤러리라는 점과 유학 후 4년 만에 고국에서 하는 첫 개인전이라는 점에서 작가에게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작가가 인도에서 발표한 작품들이 아닌 한국에서 새로 작업한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Jacob-Going out #3 _ oil on canvas_2003


 

 

캔버스나 판넬, 종이 위에 오일이나 아크릭 칼라, 드로잉 재료들을 주로 사용하는 작가는 검정색 하나를 사용하여 휴지나 헝겊으로 화면을 닦아내거나 날카로운 것으로 스크래치 하여 작업을 하는데, 그에게 검정색은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작가는 모든 색과 빛을 흡수해 버리는 검정색의 포용력에는 무한한 깊이가 있어 환상적으로 느껴진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의 작품들이 담아내는 어두운 톤이나 검정의 색감은 오히려 맑고 깨끗한 느낌으로 보이는 것이다. 또 묵직하며 조용한 내면세계를 드러내는 대부분의 그림들은 조그만 조각 그림들이며 이 작은 조각 그림들이 부분적인 셀(Cell)로서 모여 전체를 이루어 나가며, 따라서 전시회 자체가 하나의 작품이 되고 하나의 테마를 갖는다. 

  

 

Jacob-Going out #26_ oil on canvas_2003



 

작가는 이번 전시회의 타이틀인 "야곱의 外出"을 통하여 하나님을 떠난 사람들, 교회 울타리 밖의 세계, 그리고 삶의 뒤편, 즉 복음의 은혜를 맛보지 못한 모든 보편적인 사람들의 정서와 느낌에 초점을 맞췄다. 그것은 동시에 자신으로부터의 탈출, 고정된 관념에서의 탈피, 미지의 경험을 향한 발걸음, 새로운 세계로의 출발, 밖으로 향하는 세상, 인생의 또 하나의 측면을 볼 수 있는 기회, 내일을 향한 소망, 인생의 역경에 정면으로 대면하기, 일상에서의 일탈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작가의 의식적인 의도이기도 하다. 이것들은 결국 우리의 삶 속에서 늘 일어나는 일들이고 인간이 고민하는 현실의 문제들로서 작가는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을 이용해 새로운 방법으로 조명하고 있다. 



Jacob-Going out #27_ oil on canvas_2003


 

그리고 이 전시회에서 작가는 자신의 일상과 추억의 에피소드들을 모아 하나의 얘기로 만들어냈다. 마치 관자(觀者)들에게 자신의 일기를 공개한 것처럼 한편으로는 부끄러움의 표상이다. "야곱"은 작가가 설정한 자신의 대체 인물로서 "야곱의 外出"은 곧 작가의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인도 유학 후 지난 4년간 한국 사회에 뿌리를 내리기 위한 힘겨운 노력과 투쟁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할 수 있다. (때로는 몇 달 동안이나 작품에 전혀 손을 대지 못하기도 했지만) 화가로서, 큐레이터로서 그리고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의 그의 삶에 대한 몸부림은 혼돈된 사회 속에서 자신의 가치관과 신앙관을 새로 정립해가는 역경의 과정이며 도약의 시작이기도 한 것이다. 그러나 작가는 이것 또한 보편적인 인간의 삶이라 정의하며 우리 모두가 돌아가야 할 원천의 방향임을 나름대로 제시하고 있다. 


  "외출은 언제나 돌아갈 곳을 전제로 한다. 우리가 돌아갈 곳 = 하나님. 그러므로 외출은 삶의 한 과정이며 결국에는 하나님께로 돌아감으로써 그 끝이 보이는 여행이다."(작가의 작업노트 중에서)

 




Jacob-Going out #28_ oil on canvas_2003




Jacob-Going out #29_ oil on canvas_2003




Jacob-Going out #30_ oil on canvas_2003





Jacob-Going out #31_ oil on canvas_2003




Jacob-Going out #32_ oil on canvas_2003





Jacob-Going out #33_ oil on canvas_2003





Jacob-Going out #34_ oil on canvas_2003





Jacob-Going out #35_ oil on canvas_2003





Jacob-Going out #36_ oil on canvas_2003





Jacob-Going out #37_ oil on canvas_2003






Jacob-Going out #38_ oil on canvas_2003






Jacob-Going out #39_ oil on canvas_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