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 9

마음에 심긴 말씀

2021. 8. 29. 나해_연중22주일 아가 2:8-13 / 시편 45:1-2, 6-9 / 야고 1:17-27 / 마르 7:1-8, 14-15, 21 마음에 심긴 말씀 채야고보 신부 / 제주한일우정교회, Artist 오늘 복음서는 원래 본문에서 몇 절들을 나눠서 읽었습니다. 관련된 주제의 절들을 모아서 읽은 거죠. 이 본문의 주제는 유대 전통에 대한 준수 여부로 예수와 율법사들 간의 논쟁을 다루고 있습니다. 7장에는 총 세 개의 유대교 인습 전통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그중 두 가지가 오늘 읽은 본문에 있습니다. 하나는 ‘세정 규례(1~7)’이고 다른 하나는 ‘금기 음식 규례’(15, 18-23)입니다. 오늘 본문에 빠져 있는 부분은 9~13절의 물품을 하느님께 바쳐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글모음/설교문 2021.08.28

머물기 - 성찬례의 영성 4

2021. 8. 22. 나해_연중21주일 열왕상 8:[1, 6, 10-11], 22-30, 41-43 / 시편 84 / 에페 6:10-20 / 요한 6:56-69 머물기 -성찬례의 영성 4- 채야고보 신부 / 제주한일우정교회, Artist 우리는 요한복음 6장을 통해 4주간 동안 성찬례의 영성에 대해 묵상하고 있습니다. 오늘이 그 마지막 시간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오병이어 이야기’가 주님의 성만찬의 표징임을 첫 번째로 살펴봤습니다. 두 번째로 생명을 주는 주님의 빵이 어떻게 만물을 관통하여 우리를 하나로 엮어 ‘상호 기도’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을 이뤄가는지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 ‘생명의 빵’이신 성육신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살(σάρξ 사르크스)’이 어떻게 영성체를 통해 우리가 그의 ..

글모음/설교문 2021.08.21

나의 살 σάρξ - 성찬례의 영성 3

2021. 8. 15. 나해_연중20주일 성모 안식 (8월16일로 옮겨 지킨다) / 광복절 열왕상 2:10-12, 3:3-14 / 시편 111 / 에페 5:15-20 / 요한 6:51-58 광복절 전례독서 : 출애 6:2-13 / 시편 136 / 2데살 3:1-4 / 루가 1:67-80 나의 살 σάρξ -성찬례의 영성 3- 채야고보 신부 / 제주 한일우정의 교회, Artist 영국의 화가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1909~1992)의 작품을 혹시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푸줏간에 걸린 고깃덩어리같이 사람의 몸을 해체하여 흉측한 살덩어리로 표현한 작품들. 나중에 한번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그의 작품은 인간의 몸을 갈기갈기 해체하여 인간이 고깃덩어리에 지나지 않는 존재임을 작품을 통해 보..

글모음/설교문 2021.08.13

중세교회의 여성 - 교회와 여성

* 이 글은 성공회 신학대학원 여성신학 발제로 작성된 글입니다. 중세교회의 여성 채야고보 / 2017.10.11 우리는 예수 시대와 초대 교회에서 여성들의 역할이 중세교회와는 달랐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고린토 교회에서 여성들에게 이중적으로 처신했던 바울로 조차도 그의 서신서 곳곳에 여성 성직자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있다. 교회의 제도가 차츰 남성중심적으로 개편되기 이전까지 ‘유다-그리스도교 패러다임’과 ‘고대 교회-헬레니즘 패러다임’ 시대에서는 분명 여성은 교회에서 남성과 동등하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1) 그런데 왜 여성은 교회에서 잠잠해야 하는 처지가 되었을까? 한스 큉은 서방에서 5세기 이래로 형성된 세 번째 패러다임인 “중세-라틴 패러다임”이 그 원인이라고 분석한다. 그가 분석하기로 여..

떠남; 거룩한 거리두기 - 주님의 변모

2021. 8. 8. 나해_주님의 변모 축일_연중19주일 다니 7:9-10, 13-14 / 시편 97 / 2베드 1:16-19 / 루가 9:28-36 떠남; 거룩한 거리두기 채야고보 신부 / 제주 한일우정의 교회, artist 루가는 ‘주님의 변모 이야기’를 마르코복음을 참조했습니다. 물론 몇 가지 첨언과 첨삭이 편집 과정에서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살펴보면 마르코복음과 다른 루가복음만의 관점으로 이 이야기를 다르게 조명할 수 있게 됩니다. 루가의 첨언과 첨삭을 모두 살펴보는 것은 시간상 불가능하여 저는 루가의 첨언 중 중요한 하나를 통해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영광에 싸여 나타난 그들은 예수께서 머지않아 예루살렘에서 이루시려고 하시는 일 곧 그의 죽음에 관하..

글모음/설교문 2021.08.07

교회• 선교• 사목 - 삼위일체적 교회론

*이 글은 2017년 성공회대학원 선교신학 발제로 작성된 글입니다. 교회• 선교• 사목 삼위일체적 교회론 채창완 야고보 / 2017.6.26 작성 “그리스도의 교회가 선교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선교가 교회를 갖는다.”(Adrian Hasting) 교회와 선교 그리고 사목의 관계를 선교신학 강의 내용과 자료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먼저 교회란 무엇인지에 대해 정리하고, 에클레시아와 코이노니아에 관해, 교회와 선교의 관계, 예수와 선교, 사목과 교회의 관계, 그리고 교회와 직제에 대해 각각 정리하고자 한다. 교회와 선교와 사목을 분리해서 설명하기 보다는 삼위일체의 개념과 선교적 교회론에 입각하여 정리한다. 통합적이고 상호 상통적인 시각으로 이러한 개념들을 연관시켜 설명하고자 한다..

[독서]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_레슬리 뉴비긴

레슬리 뉴비긴의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 : 6장-13장 요약정리 채야고보 / 2017년 6월 요약정리한 부분은 레슬리 뉴비긴의 저서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의 중간 부분에 해당하는 6~13장이다. 이 부분은 저자의 선교와 신학의 핵심 사상을 담고 있다. 나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그의 사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역사관 2. 선택의 논리 3. 선교관 4. 복음과 상황 이미 6장 이전에서 그는 다원주의와 합리주의 등에 대한 비판을 시도했다. 서구 합리주의와 이성주의가 이룩한 “타당성 구조”라는 것의 허구성을 드러내면서, “기독교 합리성의 전통”을 이야기한다. 개인의 자아와 이성을 극대화한 것 같은 서구 합리주의도 결국은 특정 시대와 문화, 언어 등의 전통적 패러다임에서 결코 자유할 수 없다는 점..

[독서] 나는 어디서 희망을 찾는가?

[독서] '나는 어디서 희망을 찾는가?'(박대영 목사_광주소명교회_복음과 상황 2017.10월호) 요약정리 나는 어디서 희망을 찾는가? 채야고보/ 2017.10.25 너무 모르는 게 많고 지극히 평범한 목사라고 자신을 소개한 박대영 광주소명교회 목사는 자신의 교회가 다른 교회와 같이 지극히 평범한 교회임을 강조한다. 그런데 다른 교회와 마찬가지로 문제 많고, 특별한 것이 많지 않은 자신의 교회에서 사람들은 왜 희망을 보았을까? 이에 대해 저자는 자신의 교회에서 주안점을 두는 것들을 나열하며 나름 그 이유를 찾으려 한다. 저자의 말처럼 어떤 교회가 바른 교회인가?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그가 제시한 것들을 정리하며 이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본다. 1. 설교: 전인적 복음, 통전적 복음 저자는 신자들이 자신의..

[독서] 서로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가 될 수 있다!

'교회를 꿈꾼다(김형국)'을 읽고서 서로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가 될 수 있다! 채야고보 / 2017.10.17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 사도행전 13:1 1. 너무도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안디옥 교회 안디옥 교회는 “저렇게 다른데도 오히려 하나가 되어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다.” 이름 출신 인종 사회적 계층 특기사항 바나바 구브로(행4:36) 유대인 중류 이상 예루살렘 교회 출신 시므온 북아프리카 1.흑인(니게르-느그로?) 해방된 노예? 2. 구레네 사람 시몬(예수의 십자가를 진 사람) 알 수 없다/해방된 노예? 루기오 구레네(행11:20) 헬라인, 또는 헬라화된 유대인 마나엔 ..